안녕하세요. 사업하는 철학자입니다.
차는 편리하지만, 너와 나의 안전을 위해 정기 검진은 꼭 필요합니다.
안전도, 배출가스, 소음을 위주로 국가 차원에서 진행되는 정기 검사도 있지만,
개별 정기 검진은 차를 보다 안전하게 타기 위함이니까요.
비용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https://main.kotsa.or.kr/portal/contents.do?menuCode=0101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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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서비스 센터에서 알아서 해 주겠지만
차주로서 알고 있으면 좋으니, 정기 검진 때, 검진 항목 알아보고,
엔진 오일 필요성과 염화칼슘 관련 부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차량의 정기 검진 및 정비 업소 방문 시 점검해야 할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지면서 차량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기본 점검 항목
- 엔진 오일 및 필터 교환
- 차량 정기 점검
- 타이어 교체 및 정비
- 브레이크 시스템
- 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 교체
- 에어컨
- 엔진 점검
- 차량 종합 검사
- 4륜구동 시스템
- 자동변속기
- 엔진 냉각 계통
- 충전, 시동 또는 배터리 정비
- 휠 얼라인먼트
- 기타 정비 및 점검
정기 점검 및 엔진 오일 교환의 권장 주기는 10,000km입니다.
차량 안전 및 엔진오일 산화 현상 등을 고려하여 최소 1년 1회의 정기 점검 및 엔진오일 교환을 권장합니다.
각 항목을 보다 상세하게 살펴볼게요.
차량 정기 검진 시, 확인 항목
1. 엔진 및 오일 관련 점검
- 엔진 오일(상태 및 교체 주기 확인)
- 냉각수(부동액) 상태 및 보충
- 브레이크 오일(수분 함량 및 양 체크)
- 미션 오일(자동변속기/수동변속기)
- 파워스티어링 오일
2. 브레이크 관련 점검
-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마모 상태
- 브레이크 오일 점검 및 교체
- 브레이크 라인(누유 여부 확인)
3. 배터리 및 전기 시스템
- 배터리 전압 및 성능 확인
- 알터네이터(충전 기능) 점검
- 점화 플러그 및 점화 코일 상태
4. 타이어 및 서스펜션 점검
- 타이어 공기압 확인
- 타이어 마모 상태 및 교체 필요 여부
- 서스펜션(쇽업소버, 스프링) 이상 여부
- 휠 얼라인먼트 및 밸런스 조정
5. 연료 및 배기가스 시스템
- 연료 필터 상태 점검 및 교체
- 배기가스 누출 여부 점검
- 촉매 변환기 상태 점검
6. 냉각 및 공조 시스템
- 냉각수(부동액) 점검
- 에어컨/히터 작동 여부
- 실내 공기 필터 점검 및 교체
7. 와이퍼 및 유리 세정 시스템
- 와이퍼 블레이드 마모 상태
- 워셔액 부족 여부 확인
엔진 오일은 자동차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돕는 필수 윤활유입니다.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엔진 고장 및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주기적인 교체로 엔진 수명을 연장하고, 연비 절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음.
✅ 특히 장거리 운행이 많거나 터보 엔진 차량은 더욱 자주 점검 필요함.
엔진 오일의 필요성과 교체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문제를 알아볼게요.
엔진 오일 필요성과 관리 방법
엔진 오일의 역할
✅ 엔진 부품 윤활 (마찰 감소)
- 엔진 내부에는 피스톤, 크랭크샤프트, 캠샤프트 등 수많은 금속 부품이 빠르게 움직임
- 엔진 오일은 이 부품들 사이의 마찰을 줄여 마모를 방지
✅ 엔진 냉각 (과열 방지)
- 엔진 작동 시 발생하는 높은 열을 오일이 흡수하여 과열 방지
- 냉각수(부동액)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위까지 냉각
✅ 불순물 제거 (엔진 내부 청소)
- 연료가 연소되면서 생성되는 탄소 찌꺼기, 금속가루, 슬러지(오염물질)를 엔진 오일이 흡수
- 깨끗한 오일이 유지되어야 엔진 내부를 깨끗하게 보호
✅ 엔진 부식 및 산화 방지
- 엔진 내부는 고온·고압 환경이라 금속이 부식되기 쉬움
- 엔진 오일이 보호막을 형성하여 녹과 부식을 방지
✅ 엔진 밀봉 효과 (압축력 유지)
-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틈을 메워 압축력을 유지
- 연료가 완전히 연소될 수 있도록 도와줌
엔진 오일을 교체하지 않으면 생기는 문제점
✅ 엔진 과열 및 출력 저하
- 오일이 오염되거나 부족하면 냉각 효과가 떨어져 엔진 과열 발생
- 엔진 온도가 지나치게 올라가면 출력 저하 및 시동 꺼짐 현상 발생
✅ 엔진 내부 마모 및 손상
- 오일이 제 역할을 못하면 금속 부품끼리 직접 마찰하여 마모 심화
- 크랭크샤프트, 피스톤, 캠샤프트 손상 → 엔진 소음 증가
✅ 슬러지(오염물질) 누적으로 엔진 성능 저하
- 오래된 오일은 점도가 변하고 슬러지가 쌓여 엔진 부품이 막힘
- 슬러지가 엔진 내부에서 굳으면 오일 순환이 막혀 엔진 손상
✅ 연비 악화 및 배기가스 증가
- 마찰이 증가하면 엔진이 더 많은 힘을 내야 해서 연료 소모 증가
- 불완전 연소가 발생하면 배기가스 증가 (매연, 탄소 배출량 증가)
✅ 엔진 손상 및 수리 비용 폭등
- 오일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결국 엔진이 심각한 손상을 입음
- 최악의 경우 엔진이 완전히 고장 나서 엔진 전체 교체(수리비 수백~수천만 원)
엔진 오일 교체 주기 및 관리 방법
✅ 교체 주기 (권장 기준, 절대적 기준은 없음)
- 가솔린 차량: 5,000, 10,000km 또는 6개월 1년
- 디젤 차량: 7,000, 15,000km 또는 6개월 1년
- 터보차량: 5,000~7,000km (터보 엔진은 고온이므로 더 자주 교체 필요)
- 하이브리드 차량: 10,000~15,000km (EV 주행이 많아 엔진 사용량이 적음)
✅ 오일 점검 방법
- 엔진오일 게이지(딥스틱) 체크: 오일 색상이 검게 변했거나 점도가 낮아졌다면 교체 필요
- 엔진 소음 증가, 출력 저하, 연비 저하 시 점검 필수
✅ 오일 필터 교체 필수
- 엔진 오일 교체 시 오일 필터도 함께 교체해야 깨끗한 오일 순환 가능
특히,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과 눈·얼음으로 인해 차량의 성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다음 항목을 점검하면 좋습니다.
겨울철 차량 점검 시, 필수 항목
1. 배터리 점검
✅ 겨울철에는 배터리 성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큽니다. 전압을 측정하고 충전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 배터리 단자가 부식되었는지 확인하고 필요시 클리닝
2. 부동액 점검 (냉각수)
✅ 부동액 농도가 적절한지(보통 50:50 비율) 확인
✅ 얼지 않도록 -30℃ 이하까지 보호되는지 체크
3. 타이어 상태 및 스노우 타이어 장착 여부
✅ 겨울철에는 일반 타이어보다 겨울용(윈터) 타이어 또는 스노우 체인을 사용하면 안전성 증가
✅ 공기압은 온도에 따라 변하므로 적정 공기압 유지 필수
4. 브레이크 점검
✅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마모 상태 점검
✅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하거나 수분 함량이 높으면 교체 필요
5. 워셔액 및 와이퍼 블레이드 점검
✅ 워셔액이 겨울철 전용(영하에서도 얼지 않는 제품)인지 확인
✅ 와이퍼 블레이드가 마모되었거나 경화되었는지 확인
6. 히터 및 성에 제거 기능 점검
✅ 히터 작동 여부 확인
✅ 성에 제거 기능(데프로스터) 정상 작동 여부 확인
7. 연료 충분히 유지
✅ 연료가 부족하면 수분이 응결되어 연료 라인이 얼 가능성이 있으므로, 항상 1/2 이상 유지 권장
겨울철에는 염화칼슘으로 인해 차량 하부 부식, 녹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철제 부품이 많은 하부 프레임, 서스펜션, 배기 시스템 등에
장기간 염화칼슘이 남아 있으면 녹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녹 확인 방법과 예방 방법 알아볼게요.
차량 하부 녹(부식) 확인 방법
1. 차량 하부 육안 점검
- 정비소에서 리프트를 이용해 차량 하부를 직접 확인
- 바퀴 뒤쪽, 프레임 하단, 배기 파이프 주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
- 부식된 부분은 갈색 또는 붉은색 녹이 생기며, 심하면 철판이 부서질 수도 있음
2. 부식 여부 소리로 확인
- 차량 하부에서 ‘삐걱삐걱’ 하는 소리가 들리면 서스펜션이나 프레임 부식 가능성이 있음
3. 손으로 직접 만져보기
- 녹이 진행된 부분은 표면이 거칠거나 부스러질 수 있음
- 녹가루(붉은 가루)가 묻어나면 부식이 시작된 것
4. 차량 정비소 방문하여 하부 점검
- 정비소에서 차량을 들어 올려 프레임, 서스펜션, 배기관 등 부식 상태 점검 가능
- 심한 경우 용접 보강이나 부품 교체 필요
염화칼슘으로 인한 차량 부식 예방 방법
1. 겨울철 주행 후 차량 하부 세척
- 눈길, 제설제 도로를 주행한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하부 세척
- 자동세차장 이용 시 "하부세차 포함" 옵션 선택
- 고압수 세척기로 직접 하부를 세척해도 효과적
2. 언더코팅(방청 처리) 진행
- 하부 방청제(언더코팅)를 도포하면 부식을 방지하는 효과가 큼
- 차량 출고 후 또는 겨울철 전 언더코팅 시공 추천
3. 차고지에 주차할 때 물기 제거
- 주차 전 하부에 묻은 눈과 물기를 가능한 한 털어냄
- 환기가 잘 되는 곳에 주차하여 습기 제거
4. 녹이 생긴 부분은 즉시 처리
- 초기 부식은 녹제거제 및 방청제를 이용해 빠르게 조치
- 심한 부식이 진행되면 용접 또는 부품 교체 필요
5. 정기적으로 하부 점검 및 세척
- 최소 2~3개월마다 차량 하부 점검
- 겨울철이 끝난 후 반드시 하부 세척 및 방청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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