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업하는 철학자입니다.
최근, 사고를 보다 체계적으로 하고, 보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데요.
그러다가 논술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사실, 학위과정 훈련을 통해 단행본과 논문을 읽고 쓰는 것에는 이제 익숙한데,
어느 순간 단편적인 논술 문제를 마주했을 때, 막상 펜을 들고 직접 그 답을 작성할 생각을 하면,
생각으로는 돼도, 표현하기가 수월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곧, 근본적인 논술 능력 향상 필요성을 절감했습니다.
논술 공부의 필요성
논술은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전개하고 주장하는 글쓰기 방식입니다.
단순한 사실 나열이나 감상문과는 달리, 논술은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전개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논리력, 표현력,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현재 대부분 논술 공부는 대입 및 취업에 집중돼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원활한 의사소통, 자신의 견해를 분명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분명한 기승전결 구조는 아닐지라도 논리적 구조가 필요하고,
글을 접할 때는 머릿속에서논술 개요와 같이 정리를 한다면 장기적 기억에 도움이 되리라 여깁니다.
*기억:
기억은 시간이 지나도 지속되는 학습의 결과물로, 경험한 바를 획득하고 저장하며 나중에 다시 회상할 수 있는 뇌의 기능이다.
기억은 시간이 지나도 정보를 보유하며 이를 통하여 미래의 합리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논술 작성하기
논술을 잘하기 위해서는 논리적 사고, 구조화된 글쓰기, 그리고 명확한 표현력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논술은,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된 형식에 맞춰 주어진 논제를 쓰는 글입니다.
1. 주제 이해 및 문제 분석
가장 먼저, 주제를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문제를 읽고, 출제 의도와 요구하는 답변 방식을 파악해야 합니다.
질문에서 묻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해야 불필요한 논지를 피할 수 있습니다.
2. 자료 조사 및 논거 수집
주제에 맞는 객관적인 자료와 논거를 수집하여 주장을 뒷받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 이슈나 과학적 주제를 다룰 경우, 최신 연구 자료나 통계를 활용하면 설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논리적 구조 구성
논술은 구조가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하며, 각 부분에서 다음을 고려하면 좋습니다:
- 서론: 주어진 주제와 문제에 대한 문제의식을 드러내고,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밝힙니다.
계속 읽고 싶도록, 간결하고 효과적인 도입부를 작성합니다. - 본론: 본격적인 논증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본론은 본론 1, 본론 2, 본론 3 등 구분 단락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문제 구조화와 그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구성합니다.
한 가지 주장을 중심으로 여러 논거를 제시하거나, 반대 의견을 반박하여 자신의 입장을 더욱 강화합니다. - 결론: 논지를 요약하고 주제에 대한 마무리 주장으로, 최종적인 생각이나 제언을 덧붙입니다.
결론에서는 새로운 주장을 도입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3-1. 비판적 사고와 다양한 시각 고려
논술은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반대 의견을 인정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반대되는 관점을 비판적으로 분석한 후 자신만의 결론을 도출합니다.
4. 명료하고 간결한 문장 쓰기
논지를 분명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핵심을 전달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5. 수정과 피드백
최종적으로 글을 여러 번 검토하여 오탈자, 문맥의 부조화, 논리적 오류 등을 수정해야 합니다.
논술 공부 방법: 요약/비교/비판
주장이 되는 생각이 있어도, 본문에서 제시할 논증의 기반이 되는 기본 배경 지식이 없다면, 어렵습니다.
이 외에 공부 방법을 찾아볼게요.
사실 공부 방법은 거의 유사하고, 교재는 너무나도 많죠.
제가 찾아본 결과, 그리고 앞으로 적용하려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논술은 독서에서 사고력으로 이어지는 흐름이지 요령이 아니다.
참 동의하는 말입니다.
독해력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어떻게 (사고하면서) 읽는지가 중요합니다.
해당 구절은 <종합 논술 기출 100選>에서 나왔습니다.
은 21년 8월에 발간된 논술 교재입니다.
저자인 필리아 논구술연구소는 고려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인문학과 글쓰기를 강의하는 교강사가 모인 곳입니다.
체계적으로 아카데미 철학을 하는 철학과는 고려대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해서 그런지, 믿음이 갑니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2207826&memberNo=3715377
위의 링크는 <종합 논술 기출 100選>에 대한 소개이고, 아래는 유튜버가 정리한 내용입니다.
위의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요약하기: 핵심어 파악, 핵심어 확장, 핵심 내용 문장으로 표현, 핵심 문장에 대한 근거와 부연 설명 추가
- 비교하기: 공통핵심어 파악, 비교 기준 설정, 핵심어에 대한 주장 제시, 주장에 대한 근거와 부연 설명 추가
- 비판하기: 비판 주체와 대상 파악, 주장/비판/견해 타당함을 논리적으로 작성
보다 원활한 이해를 위해, 이하 전문은 위의 책에서 가져왔습니다.
1. 요약하기
먼저 독자들은 책을 읽을 때, 각 장의 주제를 염두에 두고, 주제에 대한 각 제시문의 입장을 요약, 정리하면서 읽는 연습을 해야 한다.
사상가들의 특징을 정리한 참고서만 접했던 독자들은 처음에 제시문의 주장을 요약하기 힘들 것이다.
요약하기는 논술의 기본이자 핵심이다.
① 글의 핵심어를 파악한다.
- 핵심어는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포괄하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② 핵심어의 무엇에 대해 논하고 있는지 두 단어(이상)로 확장시킨다.
- 글의 핵심 내용을 핵심어를 중심으로 표현한다.
ex) 핵심어 : 이혼 ⇒ 핵심내용 : 이혼의 양면성
③ 글의 핵심 내용을 필자의 의도에 유의하여 문장으로 표현한다.
- 이 책에서는 각 장의 주제를 파악하여 제시문에서 주제에 대한 필자의 주장을 찾는다.
④ 핵심 문장에 대한 근거나 부가 설명 문장을 추가한다.
※요약하기 유의 사항
① 제시문과 동떨어진 자신의 견해가 드러나거나 필자의 의도가 왜곡되면 좋지 않은 요약문이 된다.
② 불필요한 부분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효과적인 논지 쓰기가 되지 못한다. 따라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과감히 삭제해야 한다.
특히 중복과 예시
③ 제시문의 표현을 그대로 옮길 경우 감점의 대상이 된다.
2. 비교하기
비교하기는 요약하기를 바탕으로 같은 주제에 대해 필자들의 견해를 비교 요약하는 것이다.
① 두 글의 공통핵심어를 파악한다.
- 공통핵심어는 서로 다른 글을 연결하는 키포인트다. 이 책에서는 각 장의 주제와 연관하여 파악할 수 있다. 즉, 각 장의 주제에 대해 필자들의 견해가 어떻게 다른지 파악하는 것이다.
② 둘 이상의 제시문이 무엇을 기준으로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기준을 설정한다.
ex) 개인과 사회 : 개인과 사회 중에 어떤 것을 우선시하는 지에서 차이를 보인다.
③ 각 제시문의 공통핵심어에 대한 필자의 주장을 명료하게 제시한다.
④ 핵심 주장에 대한 근거나 부가 설명 문장을 추가한다. 이때 근거나 부가문이 없으면 공통핵심어를 잘못 파악한 것이니 다시 찾아본다.
3. 비판하기
비판하기는 비교하기의 연장으로 볼 수 있다.
대개의 논술 시험은 수험생의 의견을 묻기보다는,
두 개의 다른 주장이 담긴 제시문을 제시하고, 그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다른 관점을 비판하는 문제를 선호한다.
수험생 각자의 의견을 일일이 평가하는 것은 객관성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자들은 비교하기와 마찬가지로 두 주장이 어떤 공통핵심어에 대한 것인지,
그리고 각각의 주장이 어떻게 다른지를 파악하는 비교하기 단계를 거쳐야 올바른 비판이 이루어질 수 있다.
※비판하기 유의 사항
① 비판 또는 옹호할 대상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한다.
② 비판이나 옹호하는 자신의 입장을 일관되고 통일되도록 유지해야 한다.
③ 자신의 입장에 대해 예상되는 반론을 고려해야 한다.
사설 강의는 당연히 많고, 유튜브에도 자료는 있지만, 블로그 등 문서화 된 자료는 별로 없더라고요.
앞으로 공부하며 논술 기출도 정리해보겠습니다.
'공부와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樊巖先生集: 송김지규환기성시서(送金之奎還箕城詩序) (0) | 2024.11.25 |
---|---|
소설 <작별하지 않는다> 독서토론 발제 (8) | 2024.11.24 |
문곡집: 여나현도중보 (2) | 2024.11.21 |
인물: 추사 김정희(金正喜) (7) | 2024.11.17 |
동양고전: 『노자』 기초 지식 - 판본 (11) | 2024.11.04 |
한국의 고전 경전(2): 삼일신고 원문 및 해석 (10) | 2024.10.28 |
한국의 고전 경전(1): 3대 경전과 환국, 배달, 조선 (12) | 2024.10.21 |
서적: 티베트 사자의 서(2008 초판) (11) | 2024.10.18 |